October 27, 2012

원시청정 ~~전승의 역사

"하늘만큼이나 널리 퍼져있는 모든 중생들을 부처로 만들기 위해...
심오한 가르침에 귀기울이게 하소서!"

이와같이 선언함으로서...
우리는 수승한 보리심을 일으키고...
모든 것을 하나하나 정확히 기억해야겠다는 태도로..다르마에 귀기울이게 된다..
비밀진언승은..원인승보다 뛰어나다..
닝마전승에 따르면... 가르침은 아홉으로 나눌 수 있고...
그 중 아홉번째가.. 아띠요가승이다...
아띠요가승.. 혹은 족첸은 심식부(쎔데)..공행부(롱데)..요결부(멩~ㅇ악데)로 나뉜다..
지금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요결부에 속한 것이다...
요결부 안에는 두 부분이 있다....
떽최와 퇴갤이 그것이다....

떽최에 대한 설명은...두 부분으로 정리할 수 있다...
하나는 가르침에 대한 믿음을 일으키기 위한 지식으로서..
전승의 역사를 살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견해와 명상과 행위가 무엇인지를 하나하나 살펴보는 것이다..


믿음을 일으키기위한 지식으로서의 전승의 역사는 이렇게 설명되어있다..
"자비의 보배를 지니신.. 견줄 수 없는 근본스승에게 엎드려 절하나이다.."
귀한 것으로 치자면.. 스승은 3보를 한몸 안에 지니신 분이라 했으니.. 견줄 수 없고...
공양의 대상으로 치자면.. 스승의 몸에 나있는 털구멍 하나에 공양을 올리는 것이...
천분의 부처님께 공양올리는 것보다 더 귀하다고 했으니...견줄 수 없고...
가피로 치자면...
스승앞에서 두손 모으고 예경을 하는 것만으로 궁극적인 지혜가 저절로 솟아오르니..
스승의 가피는 견줄수가 없는 것이다...

중생에 대한 불보살의 자비는 외아들을 향한 어머니의 마음과 같다 했다...
오탁악세에는... 중생이 부처님의 얼굴을 볼 수가 없고.. 그분의 말을 들을 수가 없다..
스승은...중생을 향한 커다란 자비에서...
지혜와 자비..성취의 힘으로..
여섯가지 요소를 갖춘 금강신을 취하게 된다..
그가 쌓아올린 덕은 부처님과 다르지 않고....
그의 자비는..모든 부처님을 능가한다...
그러므로...자비의 왕이신...은혜로우신 스승님께 엎드려 절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떽최수행의 견지에서...
스승은 3보를 한 몸안에 지니신 분이므로...
스승에게 예경하는 것은.. 현존하는 모든 귀의의 대상에게 예경하는 것과 같다..
어떻게하면 이러한 스승을 알아볼 수 있을까?
법신 싸만따바드라나 자신의 근본스승..모두가 다 스승이다...
구역전승에 따르면... 세 가지 전승이 있다...
승리자(Buddha)의 마음전승(心傳)..
지명(Vidyadhara)의 수인전승(印傳)..
수승한 자(Bodhisattva)의 구이전승(口傳)...


승리자의 마음 전승은..
법신 싸만따바드라의 마음에서 생겨나.. 다섯 보신불(五禪定佛)에게 전해진 것이다..
마음 전승은 무엇인가?..
마음전승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법신 싸만따바드라와 승리자(Buddha)의 다섯가지 종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신역전승에서.. 법신 싸만따바드라는  지금강.. 혹은 여섯번째 지금강이라 불린다..
모든 종성의 왕으로서...
5종성을 다스리는 제왕이기에...여섯번째 지금강으로 알려져 있다..
그것은 법신을 의미하는 것이다...
법신의 본성은 5종 지혜로 이해될 수 있고...다섯 붓다종성과 관련되어 있다...
각각의 종성과 연관된 다섯명의 승리자는
아촉불..보생불.. 아미타불..불공성취불..비로자나불이다..
다섯으로 나뉜다 하더라도...
싸만따바드라와 다섯 승리자 사이에..근본적으로 높고 낮음의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모두 붓다이다...
수정구 속에 여러가지 모습이 비추어지더라도..그 모습이 수정구 속에 있는 것과 같다..
이것이 말로 이해되지는 않는다해도..
다섯 승리자의 지식은 법신 싸만따바드라의 지혜에 의해 드러나게 된다...


지명(Vidyadhara)의 수인전승은..
다섯 승리자가 3종성의 수호자..그 중에서도 밀법의 왕 금강수에게 전한 것이고..
그 다음에는 다섯 보살에게 전해진 것이다...
족첸의 전승은 다섯 승리자로부터 금강살타에게 전해지고...
그것은 다시 가랍 도르제에게 전해졌다..
그것은 지명(持明)의 수인전승이라 불린다..
비드야(明)은 긍정과 부정..수용과 거부로부터 벗어난 지혜를 의미한다..
그것은 항상.. 명상과 오후수행을 넘어서 있고....
자비의 공간에 있는 손으로 비드야(明)를  붙잡는((持) 자를.. 지명(持明)이라 한다...
다섯 승리자나 금강수..금강살타.. 쁘라헤바즈라(가랍도르제)는 부처이다...
그들은 오로지 수인이 가리키는 것을 통해서 깨달음에 도달한다...

수인을 통한 깨달음이란 무었인가?
구루린포체가 시리씽하를 만났을 때..
시리씽하는 구루린포체의 심장차끄라를 향해..무드라를 지었고..
꼬 하 아 사 싸 마 하 돌~~이라는 주문을 외웠다...
단지 수인을 보여주었을 뿐인데.. 그 소리를 들었을 뿐인데..
시리씽하와 구루린포체의 마음은 동일한 것으로 변형되었다...
아무 말도 필요하지 않았다..
이러한 방식으로 전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이것은 지명의 수인전승이라 불린다..


수승한 자의 구이전승은 쁘라헤바즈라...만주시리미뜨라..갸나수뜨라..
비말라미뜨라...빼마까라를 거쳐서... 제왕..신하..도반에게 전해졌다..
이것은 왜 수승한자의 구이전승이라 불릴까?.....
관정..구전..구결은 말과 글이라는 수단으로 주어진다..
전승은 어떤 사람의 말이나.. 글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수승한 개인의 구이전승이라 불린다...


이러한 세 전승은...
여기서 설명하게 될..정곡을 찌르는 세마디 말에 관한 요결 속에 함축되어 있다..
정곡을 찌르는 세마디 말에 관한 요결이 지닌 견해의 관점에서 볼 때...
승리자의 마음전승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변지 롱첸랍잠이다..
롱첸랍잠은 티벳땅에 태어난 한 스승이지만....
그의 지혜는 부처님의 지혜와 동등하였다...
그는 상사라와 니르바나.. 생성과 소멸이 사라진 경지에 도달하였다...
대학승 비말라미뜨라는.. 족첸 닝틱을 가르치기 위해..
100년마다 한번씩 티벳으로 오겠다고 약속하셨다...
그는..이와같은 방식으로 어김없이 세상에 나타나게 되었고...
그 약속은 계속해서 잠양켄쩨왕뽀...잠양켄쩨최끼로되를 통해 이어지게 되었다...

이 모든 환생자가운데...한분은 세상의 모든 학문에 통달한 대스승이었다...
그는 변지 롱첸랍잠빠이다...
정진력..지적이해.. 성취..깨달음..불사와 같은 덕을 모두 다 갖추신 분이었다...
족첸의 전승적 토대를 마련하는데 있어서 독보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잠부디빠에 있는  6 장엄과 2 지존이 모으신 공덕을 한 몸에 지닌분이셨다...
그에게는..근본스승 꾸마라자 외에도...스무명 가량의 족첸 스승이 있었다..
그러나.. 롱첸랍잠의 마음은 법신 싸만따바드라와 다르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승리자의 마음전승에 속한 분이었다..

롱첸랍잠빠는 티벳에 여러번 환생하였다...
그 중에서 가장 뛰어난 자는 변지 직메링빠이다..
직메링빠는 3년동안 일심으로 진언을 외우면서...
쌈예 침푸에있는 성지...딱마르 께우짱이라는 화장터에 머무셨다...
그곳에서 족첸의 견해를 명상하는 동안...그는 롱첸랍잠으로부터 세 가지 계시를 받았다...
이어서.. 롱첸랍잠의 육신의 가피.. 언어의 가피..마음의 가피를 받았고...
그로인해..족첸 닝틱의 전승자로 지목되었다...
그는.. 전승이 지닌 마음의 가피가 전해지리라는 말을 들었다...
그는...언어의 전승이 완성되리라는 말을 들었다..
그는.. 스승과 제자의 마음이 같아지리라는 말을 들었다...
이것이.. 직메링빠의 심보장인..롱첸닝틱이 잠부디빠에 널리 퍼지게 된 경로이다...
직메링빠는 다만 변지 롱첸랍잠이 보여주는 수인을 보았을 뿐이다...
그 결과로.. 그는 무명의 결박에서 벗어났다...
그는 지명의 수인전승에 속한 분이었다...

수승한 인간의 구이전승과 관련하여..
변지 직메링빠 곁에는
캄지방에서 온 네명의 직메.. 제왕과 신하..도반의 여러 환생자들이 있었다...
그의 상수제자는 직메 갤외 뉴구였다..
그는 관음의 화신이었다...
직메링빠는 그에게 대공심요라 부르는..롱첸닝틱을 모두 전수하였다..
직메 갤외뉴구는  이 구결을 잠양켄쩨왕뽀와 빠뛸최끼왕뽀에게 전하였다..
이렇게.. 족첸의 관정.. 구전..구결이 입에서 귀로 전해지게되었다..
이를두고.. 수승한 개인의 구이전승이라 한다...
빠뛸최끼왕뽀는 세 가지 전승을 모두 지니신 분이다...
그는 짧은 문장속에..의미가 깊은..정곡을 찌르는 세마디 말에 관한 요결을 남겼다..
이를 통해...족첸의 떽최.. 원시청정에 관한 의미를  명료하게 전달하고 있다...


이러한 역사적인 배경은...
이 족첸의 가르침이 세 가지 전승을 모두 포함하고있다는 것을 설명해주고 있고..
이 가르침에 특별한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학문적인 이해..지적인 이해만으로는 족첸의 견해.. 명상..행위를 결합할 수 없다...
족첸의 견해와 명상..행위를 이해할 때...
우리는 부처님의 가장 수승한 명상을 이해할 수 있다...

대성취자 띨로빠는 인간 스승이 없었다고 한다...
띨로빠는 오디야나에 있는 다끼니국에 가서..
바즈라요기니로부터 비밀다끼니 보장을 전수받았다..
여든 네명의 인도 대성취자 가운데... 띨로빠의 깨달음은 가장 수승하였다...
이와같이... 견해와 명상..행위를 완성한자는 속전(Tantra)을 설명할 수가 있다...
그렇지않은 자는 할수 없다..
우리같은 보통사람들은...그 것을 이해할 수 없다..
세 가지 전승을 모두 지닌 스승은...족첸의 견해를 완성한 것이다...
상사라와 니르바나의 생성과 소멸을 초월한 것이다...
이처럼...견해와 명상과 오후수행을 이해하는 것이 족첸이다...
이와같이 하는 것이 족첸의 핵심이다...
그렇게 하는자의 가르침은...오류가 없다..

`부처는 전능하다`는 말을 듣는다..
누군가가 견해를 이해하게 되면...
부처가 얻은 지식을 넘어선 지식이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부처는 전능하다`는 말의 의미를 이해하게 된다...
부처가 밝힌 궁극적인 견해를 말해주는 가르침이 족첸이다..
그러므로...족첸을 가르치는 자는
부처의 견해를 깨달아..번뇌에서 벗어난 자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전승도 없고...뿌리도 없는자가 그리 될 수는 없다..

모든 다르마는 부처님의 구결이고...그 구결에 대한 설명이다...
구결에 대한 설명은 견해를 바로 명상할 때 가능해진다...
그 덕택으로...석가모니부처님의 가르침은 오랫동안 세상에 남아있게 될 것이다...
승리자의 구결과 전승자들이 주는 설명은...
인용 논리 구결을 철저하게 분석함으로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오류가 없다...
법성의 진리를 바로 보는 자는..
추론에 의존하지 않고... 부처의 견해를 직접 깨달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부처의 견해를 직접 깨닫지 못하고..추론에 의지하게 된다...
부처의 견해는...비밀진언승의 모든 가르침을 통해 직접 깨달을 수가 있다...
그 중에서.. 부처의 견해를 직접 깨닫기 위한 핵심구결은 족첸이다..

족첸에는 심식부가 있고...공행부가 있고...요결부가 있다...
그 중에서 요결부는 깨끗한 심장의 피와 같은 것이다...
그러한 견해에 따라 가르치는 것은.. 변지 스승과 그 아들의 구결을 따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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