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e 20, 2011

화장터~ 광명신~ 호부함~


닝틱~~ 

시따바나 화장터

'닝틱'(Nyingtilk)이라는 아주 비밀스러운 것이 세상에 드러나는 역사적 사건에는
특별한 몇가지 요소들이 공통적으로 개입되고 있다.
화장터~  광명신~ 호부함~
--->>
여기서 광명신(외꾸)은 무지개신과는 달리 붓다의 완전한 깨달음을 이룰 때만 시현할 수 있으며..
호부함의 닝틱이 전수되는 초기의 드라마(가랍도르제~갸나수뜨라까지)는..
붓다에서 붓다로 이어지는 전수의 역사였다는 점이다..

비말라미뜨라, 빠드마삼바바, 냥 띵진 상뽀, 제쮠 셍게 왕축 또한 광명신을 이루지만..
엄밀하게 말해..구경열반에 들지 않고 불사의 몸으로 남아있는 '전이광명신'이라는 점에서  다르고,
역사적으로 무수한 성취자가 나온 무지개신(자뤼)하고도 또 다르다.


닝틱이건.. 닝틱이 아니건..
닝마 전승의 뿌리는 법신.. 사만따바드라이다.
닝마전승은 내부딴뜨라..혹은 무상유가 딴뜨라에 해당되며..
닝마 전승에서 하는 말로.. 마하요가, 아누 요가, 아띠요가로 표현되고 있다.
마하요가는 생가차제가 핵심이다.
아누요가는 원만차제가 핵심이다..
아띠요가는 대원만 차제.. 혹은 흔히 족첸이라 말하는 부분이다.
족첸(대원만)은 붓다가르침 전체의 산 정상이다.

아띠요가.. 족첸에 관한 이 부분은  다른 곳에서, 마하무드라(대수인), '중관'이라 부르기도 한다.
마하요가, 아누요가와 마찬가지로.. 족첸 전승의 시작은 금강살타로부터 비롯된다.
그 때의 족첸은 씨앗과 같았다..



1.
'가랍도르제(쁘라헤바즈라)'는 오디야나에서 태어나,
금강살타로부터 족첸 가르침을 전수받고 붓다의 깨달음에 도달하고.. 족첸의 첫 인간 스승이 된다..
그는 말라야 산 정상에서 과거불의 가르침과 족첸 6백4십만송을 기술한다..
'가랍도르제'에 의해 족첸은 발아를 하며.. 원초적인 모습을 지니게 된다.
그리고 그는 신통력으로 시따바나 화장터 대탑으로 가서.. 제자 만주쉬리미뜨라를 만나.. 75년간 닝틱을 가르친다
가랍 도르제는 그의 제자 만주쉬리미뜨라와 75년을 함께하고 나서.. 
다나띠까 강변에서 그의 앞에서 스승의 몸은 사라지고.. 빛의 몸으로 변하면서 하늘로 솟아오른다..
그 때, 만주쉬리미뜨라는 자기 보는 앞에서 스승이 사라지는 것을 보고 크게 절망하여..
울부짖으며.. 다음의 말을 남긴다.
"슬프구나.참으로 스프구나.
스승이라는 등경의 빛이 사라지면, 누가 세상의 어둠을 몰아낸단 말이오?"
이에 '가랍도르제'의 마음이 움직여..
허공의 빛에서 손톱 크기만한 황금색 호부함이 나타나.. 공중에서 그의 주변을 세바퀴 돌더니 그의 손바닥에 떨어졌다.
그 호부함이 만주쉬리미뜨라의 손에 닿자.. 그의 마음은 스승의 혜심(마음)과 동일한 것이 되었다..
그 안에는 '찍 숨 네 덱'--세 마디 말로 핵심을 건드림.. 이란 닝틱 가르침이 들어 있었다.
이 것이 족첸 닝틱의 첫번째 모습이다.


2.
만주쉬리미뜨라는 보드가야 서쪽에서 태어나 학자가 되었다.
어느날 그는 환시로 문수사리의 예언적 훈시를 듣는다.
"네가 이생에 붓다를 이루고 싶다면, 시따바나 화장터로 가라"는 말을 듣고,'가랍도르제'를 찾아가 배우게 된다.
그는 나중에 스승 가랍도르제로부터 받은 족첸의 6백 40만 송을 세가지 영역으로 분류한다.
1. 쎔데(심식부)--마음이 머무는 방법을 강조 --모든 현상은 묘한 마음의 투영(표현)이다.
2.롱데(공행부)--모든 노력에서 해방되는 것을 강조 --마음의 성품은 열려있고, 한계가 없고,어떤 모습도 없다.
3.메~ㅇ악데(요결부)--핵심요체
'만주쉬리미뜨라'는 보드가야 서쪽.. 소사비빠 화장터에서 109년을 머무르며 그의 가르침을 전수할 제자를 기다린다.
마침내 그는 스리 싱하를 만나 25년간 가르치게 된다.
'만주쉬리미뜨라'는 소사비빠 화장터에 있는 탑 꼭대기 에서 
그의 제자 '시리 싱하' 가 보는 앞에서 빛의 몸으로 변하면서 하늘로 솟아오른다..
이 때 절망에 빠진 제자 '시리 싱하'가 부르짖자..
공중의 빛 속에서 그의 손이 나타나고.. '시리 싱하'의 손바닥에 손톱 크기만한 황금색 호부함이 떨어진다.
그 호부함이 시리싱하의 손에 닿자.. 그의 마음은 스승의 혜심(마음)과 동일한 것이 되었다..
그 안에는 곰냠뚝빠-- '여섯가지 명상체험' 이란 닝틱 가르침이 들어 있었다.
이 것이 족첸 닝틱의 두번째 모습이다.

만주쉬리미뜨라는 빠드마삼바바와 중관학파의 아리야 데바에게도 족첸의 세가지 가르침을 전수한다..
찬드라끼르띠와 산티데바는 이러한 족첸 전승의 맥을 잇고 있는 셈이다. 
산티데바의 입보살행론 9품, 지혜품은 족첸과 한치의 차이도 없음을 보여준다.


3. 
어느날 '시리 싱하' 는 공중에서 관세음의 음성을 듣는다.
"이 생에 구경에 도달하고싶다면 소사비빠화장터로 가라."
거기에서 그는 스승 '만주시리미뜨라'를 만나 족첸의 가르침(비마닝틱)을 배운다.
한편 그는 시따바나 화장터로 가서 가랍 도르제(쁘라헤바즈라)를 만나 칸도닝틱을 배운다.
그는 나중에 족첸의 세 가지 영역 중에서 '메~ㅇ악데--요결부'를 다시 네 단계로 분류한다.
1. 외궤(치 꼬르) 2. 내궤(낭 꼬르) 3. 밀궤(쌍 꼬르) 4. 심밀궤(양쌍라나메뻬 꼬르)
이 중에서 심밀궤에 해당되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닝틱(Nyingtik)이다.
'시리 싱하'는 그의 제자 '갸나수뜨라'앞에서 빛의 몸으로 변하면서 하늘로 솟아오른다..
이 때 절망에 빠진 제자 '갸나수뜨라'의 손에 손톱 크기만한 황금색 호부함이 떨어진다.
그 호부함이 '갸나수뜨라'의 손에 닿자.. 그의 마음은 스승의 혜심(마음)과 동일한 것이 되었다..
그 안에는 세르부 뒨-- '일곱가지 할(핵심을 찌름)' 이란 닝틱 가르침이 들어 있었다.
이것을 빋는 순간 그는 스승의 깨달음과 동일하게 되었다.
이 것이 족첸닝틱의 세번째 모습이다.

그는 보드가야 북동편에 있는 호부함을 찾아내서 중국 오대산으로 가지고 들어간다.
시리싱하는 다른 경로로 '빠드마삼바바'에게.. '쎔데--심식부', '롱데--공행부', '메~ㅇ악데--요결부'를 모두 전수한다.
시리싱하는 또 다른 경로로 '바이로차나'에게.. '쎔데--심식부', '롱데--공행부'만을 전수한다.

'메~ㅇ악데--요결부'는 미묘함의 수준에 따라.. 떽최와 뙤갈로 나누기도 한다.


4.
'갸나수뜨라'는 배움을 위해 보드가야로 갔고, 거기서 '비말라미뜨라'를 만났다.
어느날 둘이서 보드가야 서편으로 가고 있을 때.. 공중에서 그들 앞에 금강살타가 나타나 말하였다.
너희들은 5백번의 생을 학자로서 태어났으나, 아직 붓다의 깨달음에 도달하지 못했다.
"이생에 육신을 멸하는 깨달음을 얻고저 한다면 중국 보리수나무 근처 사원으로 가라."
'비말라미뜨라'는  오대산에 계신 '시리싱하'를 찾아가서.. 20년 동안 메 ~ㅇ악데의 밀궤까지 전수 받는다.
오랜 세월 끝에 돌아온 '비말라미뜨라'의 이야기를 듣고, 
'갸나수뜨라'는신통력으로 하루만에 보리수가 있는 사원을 지나.. 씰진 화장터로가서
그의 스승 '사리싱하'를 만나고.. 그의 모든 가르침을 32년간 전수받는다.
그는 중국 오대산 길상사에 있는 호부함을 찾아내서 보드가야 동편에 있는  바씽 화장터로 가지고 들어온다.
나중에, '비말라미뜨라'는 바씽 화장터에 있는 '갸나수뜨라'를 찾아가 메~ㅇ악데--요결부 심밀궤'를 전수받는다.
'갸나수뜨라'는 그의 제자 '비말라미뜨라'앞에서 빛의 몸으로 변하면서 하늘로 솟아오른다..
이 때 절망에 빠진 제자 '비말라미뜨라'에게  허공의 빛에서 손이 다시 나타나.. 작은 호부함을 떨어트린다.
그 호부함이 '비말라미뜨라'의 손에 닿자.. 그의 마음은 스승의 혜심(마음)과 동일한 것이 되었다..
그 안에는  '관찰명상 4방편'이란 닝틱 가르침이 들어 있었다.'
이 것이 족첸 닝틱의 네번째 모습이다.


5-1.
도반이었던 갸나수뜨라가 35년간 스승 시리싱하에게서 배우고 돌아와 보드가야 바씽화장터에 머무르고 있을 때,
비말라미뜨라는 하늘에서 다끼니의 음성을 듣는다. 
"이 전보더 더 깊은 닝틱 가르침을 받고 싶다면, 바씽화장터에 있는 숲으로 가라."
그는 그곳에서 도반이라고 생각해 온 '갸나수뜨라'를 만난다.
갸나수뜨라는 미간의 한점에서 빛을 쏘아.. 허공에 보신의 정토를 나타내었다.
비말라미뜨라는 그 것을 보고 스승.. 갸나수뜨라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신심이 일어났다.
그 후 14년간 그의 발 아래서 닝틱을 수행한다.
스승 갸나수뜨라가 떠난 후, 그는 스승의 호부함을 받아들고.. 여러 곳에서 수십년간 제자들을 가르치며..
마침내 쁘라바스까라 화장터에서 '대 전이 광명신'을 이루고 13년을 거기 더 머무르게 된다.
그는 닝틱의 사본을 세 개 만들어 서로 다른 곳에 감추게 되는데.. 그 중 한부는 쁘라바스까라 화장터에 감추었다.
비말라미뜨라는 순수 환영으로 가랍도르제를 7번 친견하고 가르침을 직접 받는다.
이 때.. 티벳의 냥 띵진 상뽀의 요청으로 띠송 데쩬왕은 비말라미뜨라를 티벳으로 초청하게 된다.
초청을 받아들인 비말라미뜨라는 닝틱 사본 하나를 꺼내어 인도를 떠나.. 티벳으로 가지고 들어간다.
떠날 때에 인도의 꽃과 과실나무가 티벳을 향해 수구리고.. 화장터의 다끼니들이 떠나는 그를 시샘하게 되었다.
그로인해 인도의 수행자들은 비밀가르침이 그들의 손아귀에서 빠져나갔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그는 10년 동안 유드라 닝뽀, 냑 즈나나꾸마라등과 함께..
쎔데, 롱데,메~ㅇ악데의 외궤, 내궤, 밀궤까지 티벳말로 옮기게 되었다.
메~ㅇ악데의 심밀궤는 비말라미뜨라, 띠송 데쩬, 냥 띵진 상뽀 세 사람만 알고.. 비밀리에 티벳말로 옮겼다.
비말라미뜨라가 티벳에 가지고 들어 온 이 심밀궤를  비마닝틱이라 한다.
그는 비마닝틱을 비밀리에.. 띠송데쩬, 냥 띵진 상뽀,무네 쩨뽀,까와 뺄쩩 ,초꼬 루이 걀쩬에게 전수하였다.
그는 이 심밀궤를 맡길 적임자가 없다는 것을 알았으므로.. 쌈예사원 근처 침뿌에 있는 딱마르 게꽁에 숨기게 된다.
그리고 중국 오대산으로 떠난다.
이 비마닝틱(심밀궤)는 17 딴뜨라, 4 아가마, 119우빠데샤로 구성되어있다.
그는 광명신에 도달하였으나 붓다다르마가 존재하는 한 세 상에 남아있기로 하고..  
그의 본신은 오대산에 두고...
매 100년마다 한번씩 그의 분신을 티벳으로 보내어  닝틱가르침을 지키고, 선양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현겁의 1002명의 붓다가 모두 출현하였을 때.. 비로서 보드가야의 금강좌에서 구경열반에 들 것이라 하였다.

그가 티벳을 떠난지 55년 뒤, 비마닝틱의 첫 계승자 냥 띵진 상뽀는 광명신을 이루고 공중으로 사라진다.
그로부터 4대 계승자인  체쮠 셍게 왕축은 비말라미뜨라가  딱마르 게꽁에 숨긴 '비마닝틱' 사본을 발견하고..
125세에 마침내 광명신을 이루고 공중으로 사라진다..
그는 다시 19세기의 대 스승, 잠양켄쩨 왕뽀로 환생하였으며,
과거생에 광명신을 이루기 전에 비말라미뜨라로부터 받은 비마닝틱의 핵심. 체쮠닝틱을 돌려 받는다.
그리고..체쮠 셍게 왕축로부터 7대째에, 릭진 꾸마라자의 제자인   롱첸 랍잠빠는 비마닝틱의 계승자가 되며,
빼마 쌜 공주였을때부터.. 자신의 심장에서 지켜 온 칸도닝틱과 함께 닝틱을 세상에 드러냄으로서..
닝틱 전승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스승이 되었다.




5-2.빠드마삼바바는 싸캬무니 붓다 열반 직후에.. 밀법에 대한 모든 불보살의 염원의 힘으로..
오디야나 다나꼬샤 호수 중심에 있는 연꽃 위에서 8세 동자의 모습으로 태어나게 되었다.
이 연화생의 첫 이름은 쪼께 도르제였으며..왕이 되었으나.. 결국 왕국을 버리고.. 시따바나 화장터로 들어간다..
그는 배울 필요가 없었으나.. 여러 화장터를 전전하며 끊임없이 수많은 존재로부터 배움을 얻었고..
곳곳에서 수승한 경지를 보여주었으며.. 수많은 이들을 깨달음과 무지개신으로 인도하였다.

네팔의 양레쇠에서 수행을 한 뒤...
시리 싱하로부터 '쎔데--심식부', '롱데--공행부', '메~ㅇ악데--요결부'의 모든 가르침을 얻었으며.. 
그리고나서  '메~ㅇ악데--요결부'의 심밀궤-- 즉 '칸도닝틱'을 전수받았다.
그는 25년간 머무르며 가르침을 숙고하였고.. 소사비빠 화장터에서 명상하고나서.. 전이 광명신을 성취하였다.
가랍도르제를 만났으며.. 만주시리미뜨라로부터도 비마닝틱을 전수받았다.
그는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몸으로.. 다양한 언어를 쓰면서 사람들을 이끌어주었다.
그는 9세기에 광명신의 몸으로 티벳땅에 들어왔으며.. 이미 그때.. 그의 나이 1천2백세 쯤이었다..
그는 티벳땅에서 그의 일곱번째 이름 빠드마삼바바(구루린포체)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다.
그는 티벳의 사악한 령들을 제압하였으며..비말라미뜨라와 함께 사람들을 가르치고.. 경전을 번역하고.. 승단을 세웠다.
그는 수많은 예언을 남기고.. 수많은 곳에 떼르마를 숨기고. 그 것을 지킬 수호자를 세워놓았다..
그로 인해 그는 그의 8대분신 중의 마지막인 '도르제 돌뢰'라는 이름을 얻게 된다.
그 목적은 비밀 금강승의 가르침이 사라지지 않게 하고.. 어떤 다른 소견에 의해 가르침이 변형되지 않게 하고..
수승한 전승의 가피를 보존시키고.. 가치있는 미래의 수행자들을 돕기 위해서였다.
그는 티벳에 온지 55년 반만인 864년에 많은 제자들을 데리고  아얍링으로 떠났으며..
그 곳 동색산의 상독빨리에 연화광정토를 세우고.. 세상을 지키기 위해 지금 나찰들을 가르치고 있다.

그는 빠드마바즈라, 사라하, 돔비헤루까, 비루빠와 같은 성취자로 세상에 나타나기도 하였다.
그는 수 많은 이름을 가지고.. 수많은 다른 사람의 모습으로 살았지만.
그의 오래고 오랜 삶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보여준 것은 8대 분신이 보여준..삶이다.
그에 비해.. 사라하, 돔비 헤루까, 비루빠로서의 삶은 그의 삶에서 그다지 중요한 부분은 아니었다. 
사라하는 샤바리빠, 루이빠, 나가르주나 등 중요한 성취자들의 스승이었으며,
사라하와 그의 제자들은... 띨로빠, 나로빠,마이뜨리빠 등이 일으켜 세운 대수인 전승의  정신적 토양이 되었다.
'비루빠'는 쑤카씻디, 독미 로짜와 등의 스승이었으며,
사꺄의 '람데'전승,  마르빠까귀,샹빠까귀 '마하무드라' 전승의 뿌리가 되었다.
그리고 연화생의 다른 분신으로서의 그들 역시.. 시따바나, 소삿뷔빠 등의  화장터에서 수행하고 제자들을 가르쳤다.

한편..  '닝틱'은  연화생의 주요 분신인 빠드마삼바바의 핵심가르침이다.
닝틱은 참으로 그 가치가 고귀하고 희귀하다.
초기에는 제자앞에서..광명신이라는 희귀한 드라마를 연출하면서.. 그 비밀스러움을 극한까지 암시하고자 하기도 했다.
그러한 닝틱은 빠드마삼바바, 비말라미뜨라에 의해..광대함과 심오함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전수되었고,
까마와 떼르마라는 두 전승의 형태를 띠고 세상에 드러나게 된다.
비말라미뜨라의 비마닝틱은 까마전승의 한 부분으로 전승되어 내려가며..
빠드마삼바바의 칸도닝틱은 떼르마의 한 부분으로서..
하지만 자신이 가르침을 준 제자의 환생을 통해서 발견되도록 해 놓았다.

이와같이  칸도닝틱과 롱첸닝틱은 일종의 떼르마로서..가장 비밀스러운 곳인 제자의 마음 속에 감추어졌으며..
정해진 시기에...롱첸랍잠, 직메링빠와 같은 제자의 심상속에서 드러나고..
세상에서 모든 다른 다르마에 대한 중심으로 작용하게 해 놓았다.




칸도닝틱은 세 사람의 제자--띠송데첸, 예세쪼갤, 빼마 샐에게 전수되었다..
보장으로 숨겨진 '칸도 닝틱'은 빼마 샐의 환생자인 빼마 레델 짤에 의해서 다시 역사에 드러나게 되며..
다시.. 그의 다음 번 환생자인 롱첸 랍잠빠에게로 전수된다.
롱첸랍잠빠는 ..또한 그의 스승 '릭진 꾸마라자'로부터 비마닝틱을 완전히 전수받음으로서.
광대함과 심오함을 대변하는 두개의 닝틱... 비마닝틱과  칸도 닝틱의 완전한 계승자가 되었다.
한편 그  두 닝틱에 대한 해설인 라마양틱,칸도양틱을 지었고,..
비마닝틱과 칸도닝틱을 하나로 합친  삽모양틱을 지었다.
롱첸랍잠빠의 심보장에는  과거로부터 전승된 모든 닝틱을 하나로 포괄하는 핵심이 담겨 있다.



롱첸닝틱 역시 세사람..  띠송데쩬, 예셰쪼겔, 바이로차나에게 전수되었던 것이다.
직메링빠는 비말라미뜨라와  띠송데쩬의 환생자이기 때문에..
따송데쩬으로서의 자신의 심상속에서.. 감추어져 있던 롱첸닝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심보장으로서의 롱첸닝틱 역시..
8대 화장터 중의 하나인 자룽카소르(보다나트)에서  롱첸닝틱이 들어있는 호부함을 받는 드라마를 연출한다...
직메링빠는 롱첸빠의 닝틱얍시의 핵심에 관통하였고.. 자신의 심상속에서 보장으로서 롱첸닝틱을 발견함으로서..
모든 닝틱의 구경핵심이자, 가장 효과적인 수행방편을 세상에  제시할 수 있었다.


빠드마삼바바, 비말라미뜨라 이후.. 
닝틱 전승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획을 긋는 존재는 14세기의 롱첸랍잠빠와 18세기의 직메 링빠 두 사람이다.
이는 다르마의 역사 전체에서도 가장 큰 사건 중의 하나이다.
다르마의 역사에서 큰 사건이란..
첫번 째는 사캬무니 붓다께서 세 차례 법륜을 굴린 것이고.
두번 째는 나가르주나와 아쌍가께서 불교철학의 두 흐름을 일으킨 것이고,
세번 째는 빠드마삼바바와 비말라미뜨라께서.. 광의 심의 두가지 전승으로 닝틱을 전수하신 것이고..
네번 째는 롱첸랍잠빠와 직메링빠께서 두 닝틱을 결합하여 닝틱의 가장 심오한 부분을 드러냈으며,
가장 분명하고 효과적인 철학과 수행으로 자리잡게 한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
잠양켄체 왕뽀 등의 리메운동에 의해.. 닝틱을 중심으로.. 다른 일체 가르침들을 포용하고 선양한 것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